본문 바로가기

Akashic Record

SAMUEL MERCURE



2012 Spring / Semmer

언제 지금 이 일(패션)에 매료되기 시작했나

제가 이런 일들에 가장 강하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게 2009년도 즈음이었다. 실제 남성복을 만드는데 매료된 건 작년 처음으로 이 라인에서 일하게 되었을 때다.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던가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이끌어준 무언가가 있다면 얘기해달라

라프 시몬스Raf Simons 에서 일했던 게 가장 크게 영향이 미치지 않았나 싶다. 내가 시몬스Simsons를 알게된 게 15살 때였다. 옷 입는 스타일이 변화될 정도였고 그때가 처음으로 패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됐다. 하지만 그때 당시만 해도 패션디자이너가 되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어디서 이 관련된 공부할 수 있었나

프랑스, 파리.

당신이 일할 때 가장 큰 주제나 테마가 무엇인가

검정색. 나는 검정색만 사용한다. 질감과 구조, 레이어링 등- 나는 디자인할 때 여러 검정계열을 활용해서 일한다.

대중에게는 어떻게 보이고 싶은가

나는 대중만큼은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통제를 할 수 없는 것 중 하나라 생각한다. 내 생각에 모든 브랜드는 그들의 위치가 있고, 미학적으로 그들 각자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결국 사람들은 스스로 옷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기 시작한다. 나는 내 옷이 최대한 많은 매장을 돌아다니며 판매되는 것은 좋다고 생각되지만 나는 내 스스로 백그라운드에 있으려고 한다.

일에 집중하시기 전에 준비과정에서 특별하게 하는 어떤 것들이 있나

일하기 전에 뭐 특별히 하는 건 없다. 영감을 얻기 위해서 특별한 공간에 있어야 한다던가 그런

건 없다. 저는. 대부분 아이디어들은 갑자기 자발적으로 떠오르거나 어떤 포인트에서 생각이 나기도 한다. 당연히 창의적인 공간이라던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은 곳에 있으면 훨씬 도움이 되긴 하다. 내 스스로가 집중하고 동기부여만 확실하면 프로토콜이 일어나지 않는다.

(일 외에) 어떤 일 또는 무엇이 (최근에) 가장 흥미를 주는가

요즘은 시끄러운 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많은 다양한 밴드의 음악들과 옛날 음악 그리고 최신 음악 등 다양하게 듣기 시작했다. 거칠고 강한 밴드들의 노래가 나를 고무적으로 만든다.

최근에 만난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주로 기계(장치), 일렉트로 어쿠스틱 그리고 소리에 관한 것이다.

혹시 라이벌로 생각되는 사람은 없는가

없어요.


 

2012 Fall / Winter

주위에서 당신의 일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은 없나

우리는 매우 소수 인원인데 되도록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을 듣고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내 스타일리스트, 사이먼 벤느Simon Venne 가 우리 컬렉션을 발전 시키는데 가장 영향이 컸고, 그는 항상 조언 혹은 내가 신뢰할만한 요점을 준다.

무엇에서부터 강한 인상을 많이 받나요

내 생각에 나는 어느 곳이던 둘러보고 내 주위에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들을 섬세하게 둘러보는 편이다. 나는 아름다움을 정말 다양한 것들로부터 찾는다. 어쩔 땐 무엇인지도 모를 때가 있다. 그냥 뭔가 딱 붙어있듯이 보인다. 억제라는 것이 없다.

과거에 좋아했던 이미지라던지 Props가 있었는지 알고싶네요

파리에 있을 때로 돌아가보면 Steven Parrino 에 일하러 갔어요. 바람처럼 날라가서 그의 작품이 얼마나 심플하고 파워풀한지 확인해보고 싶었죠. 그것이 저에게 강한 임펙트를 줬고 영감을 많이 주었죠.

그때 당시 사랑했던 사람이 있었나

Lydie Bochatay.

당신은 최근 그립고 보고 싶은 장소 혹은 사람이 있나

가끔 파리가 그립다. 거기에서 만난 사람들도. 그런데 솔직하자면, 몬트리올은 내 집이나 다름없다. 나는 더 많은 곳을 여행 다니고 싶고, 다른 나라에서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 그렇지만 나는 알았다. 나는 항상 몬트리올로 돌아가고 있다는 걸. 그곳이 내가 가장 기반을 두었다고 할 수 있죠. 가끔은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에서 살아보는 꿈도 꿔보고 있다.

어느 나라에서, 언제 태어났는가

1987년 캐나다에서 태어났다.

당신의 일과 당신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글쎄, 뭐 딱히 할 얘기가 없다. 나는 굉장히 심플한 사람이고 나의(그의) 아이디어를 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알면 될 것 같다. 내 인생의 포커스는 나의 일 그리고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다.

당신이 어렸을 땐 어른이 되면 어떤 사람이 될 것 같았나

저는 제가 적어도 창의적인 아티스트가 되어 있을 거라 생각했다. 나는 음악가도 되어보고 싶었고, 페인터, 목수도 되어보고 싶었다.

올해 가장 큰 계획은 무엇인가

올해 내 가장 큰 계획은 내 브랜드를 더 넓게 캐나다 밖으로 수출시키는 거다.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인가요

항상 행복하고 나 스스로 만족하는 것이다.

Samuel Mercure,

나는 본질적으로 예술 현장에서 왔다. 나는 몬트리올에서 시각 예술을 배우기 시작했지만 그닥 그것에 관해 해본 일은 없다. 학교를 끝마치기 전에 나는 패션을 배우러 파리로 떠나기로 했다. 내가 몬트리올로 다시 돌아왔을 때, Trusst(www.trusstclub.com) 라는 단체를 만났고, 그들은 몬트리올 패션 위크와 협력을 맺어 쇼케이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그리고 그들은 친절하게 나에게 그들과 함께 일하지 않겠냐는 제의를 했다. 예술가가 되기 위해선 나는 패션과 미술이 동시에 필요했다. 나는 이것이 서로를 주도 한다고 생각되고 점점 작게 만들어서 그들의 차이를 없애도록 노력하고 있다.

IMPORTANT IMAGES CREDITS:

SS12 CAMPAIGN, FW12 LOOKBOOK, SS12 LOOKBOOK CREDIT : MATHIEU FORTIN


Samuel Mercure

samuelmercure.com


The Collected Presents

@the_collected

Official Website The Collected

 

 



'Akashic Rec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DYBOUND  (0) 2012.06.22
Samuel Mercure  (0) 2012.06.22
SIKI IM, THE TOPOGRAPHY OF GLOBALIZATION  (0) 2012.06.07
메케닉Mécanique  (0) 2012.06.07
WNDERKAMMER 12SS "EMBRACE ME"  (0) 2012.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