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OT ME FASHION2 "The Cure"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소설, 토니 타키타니에 등장하는 토니의 아내는 731 벌의 옷을 남기고 사고로 죽음을 맞이한다. 옷을 사고 입는 것에 중독된 그의 아내에게 그는 왜 옷을 계속 사느냐고 묻자 아내는 단지 외로움을 견디기 위해서라고 말할 뿐이다.
우리는 옷을 왜 입는가. 외관의 충돌, 타인에 대한 가치 판단을 위한 시간은 점차 짧아진다. 패션은 이제 나라는 개체의 증명을 위한 도구가 되었다. “나는 이런 사람이에요. 나와 닮은 당신은 내 친구가 되기를 바라요.” 라며 옷들이 속삭이고 있는지도 모른다.
좋아하는 사람과 비슷한 취향의 옷을 입고 싶어하는 것은 그와 내가 서로 닮은 존재이기를 바라기 때문일 것이다. 또, 사랑스럽거나 매혹적인 드레스 따위를 두를 때 그것은 사랑받고 싶고 자신이 매력적인 여성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패션은 때론 병적인 사치를 야기하는 마약이 되기도 한다. 나의 가치가 타인(혹은 나 자신)과의 관계에서 상쇄될 수 있기를 바라는 감정의 충돌. 패션중독의 시작이다.
SHOOT ME FASHION의 두 번째 영상은, 이러한 패션중독자의 현상을 역전시키고 있다. 되려 패션을 상실한 그 모습 또한, 관계와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을 상실한 것처럼 병적으로 보인다. 우리는 지금 어느 곳에 놓여 있을까.
논어 <선진편先進篇>에 나오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사자성어에 얽힌 담화가 있다. 자공이 공자에게 “사와 상 중 어느 쪽이 어집니까?” 하고 묻자, 공자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사는 지나치고 상은 미치지 못한다.” 그러자 자공이 “그럼 사가 낫단 말씀입니까?” 하고 되물었다. 이에 공자는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過猶不及 : 과유불급).”고 말했다.
shoot me fashion : www.shootmefashion.net
Editor PAK SUN WOO / @UNDRES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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